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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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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영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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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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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대기업 위주의 수출구조에서 중소기업 중심의 선순환적 수출생태계 조성, 일자리 창출, 대한민국 수출의 질적 성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중요도는 점차 강조되고 있다. 수출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업종, 소재지, 제품특성 등 기업특성을 반영한 수출지원정책은 매우 효과적이지만 그간 중소기업에 대한 맞춤형 수출지원정책이나 서비스품질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는 많이 부족했다.
본 연구는 수출지원정책 참여기업의 특성과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실제 기업의 수출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7가지 기업특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서비스시장의 관점에서 수출지원정책을 과정품질, 결과품질, 설계품질, 관계품질 차원으로 구분하여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기업성과는 정량적 수출성과, 정성적 수출성과 및 고용창출효과를 함께 살펴보았다.
서비스품질 만족도 측정모델은 SERVQUAL모델을 기반으로 공공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모델을 활용하여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방식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이었다. 전반적인 연구결과, 기업들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수출성과가 함께 높아졌다. 구체적으로 과정품질을 제외한 모든 차원에서 서비스품질 만족도는 수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공공기관과 수행사의 상호 역할조정을 의미하는 ‘조정’의 만족도가 모든 차원 중에서 가장 낮았다.
또한, 서비스품질 만족도는 정량적인 수출성과보다 정성적인 수출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쳤고, 전시회 참여기업의 만족도가 他 사업대비 높았으며, 수출전담인력이 많은 기업의 고용창출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른 개선점으로는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노력, 現수출지원정책 평가지표에 정성지표 추가, 고용창출기업에 대한 인센티브제도, 기존 수출지원사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적극적인 정책홍보 등을 말할 수 있겠다. 단, 본 연구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사업에 참여한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실제 수출액과 매출액을 측정하지 못했으므로 향후 연구과제로는 표본기업 확대, 서비스품질과 실제 수출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모델 개발 등이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1. 연구의 방법 4
2. 연구의 범위 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7
제1절 중소기업 수출지원정책 7
1. 중소기업의 정의 및 수출현황 7
2. 중소기업 수출지원정책 발전과정, 주체와 지원규모, 종류 9
제2절 공공서비스 및 중소기업 수출지원정책에 관한 선행연구 15
1. 공공서비스 품질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15
2. 기업특성, 수출지원정책 및 수출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17
3.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본 연구와의 차이점 20
제3절 서비스품질과 측정모형 21
1. 서비스품질 개념 21
2. 공공부문 서비스품질 측정모형 22
3. 민간부문 서비스품질 측정모형 31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4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및 변수의 구성 34
1. 연구모형의 설정 34
2. 변수의 구성 35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1
1.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정량적 수출성과에 관한 가설 41
2.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정성적 수출성과에 관한 가설 42
3. 기업특성과 서비스품질 만족도에 관한 가설 43
4. 기업특성과 수출성과에 관한 가설 44
5. 기업특성과 고용창출효과에 관한 가설 45
제3절 표본의 구성 및 설문조사
1. 설문대상 및 표본의 구성 46
2. 설문항목의 구성 47
3. 설문방법 및 분석방법 49
제4장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 50
제1절 연구표본의 특성 50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4
1. 서비스품질 만족도에 관한 신뢰성 및 타당성 55
2. 기업성과에 관한 신회성 및 타당성 56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57
1. 서비스품질 만족도에 대한 각 차원별 수준분석 57
2. 서비스품질 만족도가 정량적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58
3. 서비스품질 만족도가 정성적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60
4. 기업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만족도 차이 분석 62
5. 기업특성에 따른 수출성과 및 고용창출효과 차이 분석 73
6. 기업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 만족도 및 기업성과(종합분석 요약) 81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의 요약 84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8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8
참고문헌 89
부록(설문조사지) 94
Abstract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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