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기정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종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폭발사고에 대비하기 위하여 구조물 설계 시 폭발물을 일정거리(안전거리) 이상 이격시켜 구조물의 손상을 없게 하거나, 구조물 신축 시 위협 분석을 통해 폭발물 양과 위치를 결정하고, 이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를 실시한다. 하지만 기 건축된 구조물의 경우 재료특성 및 배근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워 안전거리가 단일 값이 아닌 일정범위의 형태로 제공된다. 또한 방폭 구조물 설계 시 구조물의 정확한 안전거리를 파악하기 어려움으로 초과압력하중을 바탕으로 한 과도한 방폭 설계가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의 재료 특성과 안전거리의 상관관계에 대한 정보가, 보다 정확한 안전거리에 대한 추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구조물 재료 특성에 따른 안전거리의 차별적 추정은 과도한 방폭 설계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며, 폭발사고 시 잠재적 안전 위험에 대한 보다 정확한 예측을 가능케 할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안전거리를 산출하기 위해 MATLAB을 이용하여 하중을 예측할 수 있는 폭발 하중 모듈과 그에 따른 구조 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동해석 모듈을 개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특정한 화약량 및 이격거리에서의 일방향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 거동에 따른 안전거리 산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프로그램의 결과값을 통하여 일방향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거동에 있어 콘크리트의 슬래브 두께, 배근비, 철근 항복강도,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안전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민감도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방향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의 특성에 따라 슬래브 두께, 배근비, 철근 항복강도, 콘크리트 압축강도 순으로 안전거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절차 2
3. 국내외 연구동향 3
II. 이론적 배경 5
1. 폭발 하중 5
2. 폭발하중에서 구조 동해석 6
III. 연구 방법 및 민감도 변수 설정 12
1. 모듈을 활용한 수치해석 12
2. 구조거동과 파괴기준 15
3. 안전거리 산출 17
4. 민감도 분석을 위한 TNT량 선정 18
5. 민감도 분석을 위한 일방향 철근콘크리트 변수 범위 설정 19
IV. 일방향 철근 콘크리트 민감도 분석 결과 23
1. 민감도 분석 23
2. 회귀 식을 이용한 민감도 분석 44
3. 표준화 계수 β를 이용한 안전거리 민감도 분석 45
V. 결 론 47
참고문헌 49
영문초록(Abstract) 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