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총 (Sejong University) 박익수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한승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류재훈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심형섭 (Sej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9권 제2호(통권 제147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34 - 44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고체연료 램제트 엔진(solid fuel ramjet, SFRJ)은 높은 비추력, 단순한 구조, 그리고 연소 안정성 등 여러 장점으로 인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고체연료의 열 분해 및 연소 거동에 대한 반응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다양한 반응 모델과 연료 표면에서의 열분해 경계 조건을 평가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선행 연구의 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실험 데이터와 가장 일치하는 반응 모델 및 경계 조건을 적용하여 흡입구 공기 질량 유량과 온도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eddy dissipation model(EDM)과 non-premixed combustion model(NPCM) 두 가지 반응 모델을 사용하였다. 고체연료의 열분해 과정은 연료가 완전히 분해되어 기체상으로 연소기에 주입된다는 가정하에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질량유량입구와 벽+소스 경계 조건을 사용하여 모델링하였다. 해석 결과, NPCM과 벽+소스 경계 조건을 적용한 경우 EDM보다 실험 데이터와 더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특히, NPCM과 벽+소스 조건을 적용했을 때 외부 영역 경계의 y축 방향 확장 거리는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평균 상대 오차율이 약 1.9%, 온도 예측에서는 약 9.8%로 분석되었다. 매개변수 해석 결과, 공기의 질량 유속과 온도가 증가할수록, 예혼합 영역에서 CO의 질량 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연소가 진행됨에 따라 예혼합 영역 하류에서 CO₂의 질량 분율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고체연료 램제트의 설계 및 성능 최적화, 특히 연료 효율성과 연소 안정성 향상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해석 기법 검증 시뮬레이션
4. 입구 조건에 따른 매개변수 연구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