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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정환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김석준 (TSR) 허장욱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716 - 723 (8page)
DOI
10.5762/KAIS.2025.26.3.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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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방진 고무는 최근 자동차 산업의 호황으로 매출량이 꾸준하게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만큼 경쟁업체도 많고 품질에 대한 난이도도 상승하게 된다. 하지만, 차량 방진 고무를 생산하는 과정은 높은 열과 장기간의 지속적인 진동이 발생하여 잦은 고장이 생기고 이는 제품의 신뢰를 주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FMEA를 이용하여 고무 도포기의 제조 공정 프로세스 중 문제가 되는 부분을 식별하여 고장모드, 고장원인, 고장영향, 발생빈도, 심각도, 검출도, RPN으로 나타내어 구조도 및 공정도에 따른 방진 고무 도포기의 핵심적인 문제점을 식별하고 고장률 감소 및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진동 센서를 EFI 논리도를 통해 고무 도포기의 진동데이터를 최적의 위치에서 수집할 수 있도록 분석하고 최적의 센서 위치를 파악하여 설치한 뒤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한 데이터를 가지고 고장진단을 하기 위해 가장 신뢰도가 높고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CNN, LSTM-AE, RNN 모델을 가지고 비교분석하여 최적의 모델을 선정하고자 한다. 이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높은 고장률을 가지고 있는 산업 장비들의 고장률을 줄여 운영유지비용을 줄이는데 기여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고무 도포기의 구조와 고장모드
3.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4. 이상치 탐지 모델 성능 비교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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