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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철 (한국선급) 김범일 (한국선급)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409 - 415 (7page)
DOI
10.5762/KAIS.2025.26.3.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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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만족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써 선박이 저속 운항함에 따라 해상 상태가 좋지 못한 상황에서 선박의 조종성과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산업계에서는 기존의 정수 중 조종 성능 예측법에 더하여 바람, 조류, 파도와 같은 외란이 존재하는 실제 해상 상태에서 선박의 조종 성능을 예측하고 평가하는 기법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수 중 조종 성능 예측 모델인 3-자유도 MMG(Mathematical Modeling Group) 모델에 추가적으로 파랑 표류력을 추가하여 선박의 파랑 중 조종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파랑 표류력 계산을 위해 랜킨 패널 기반의 포텐셜 인하우스 코드인 WISH를 사용하였고, 정수 중 선회 모형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조종 성능 평가 모델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되는 파랑 중 조종 성능 평가 기법을 이용하여 파랑 중 선회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파의 입사각이 선박의 조종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제안되는 방법의 실효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배경 이론
3. 파랑 중 조종 성능 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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