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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영호 (한국토지주택공사) 강갑용 (한국토지주택공사)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24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30 - 53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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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연료전지 보급 실적은 정부의 목표량과 대비하여 58%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원인으로 경제성 부족, 주민 수용성 부족, 관련 제도 미비 등이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연료전지 보급관련 정책의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보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여 연료전지 보급확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검토결과 연료전지 발전사업 진입장벽 완화, 수소배관 기술기준 완화, 안전관리자 선임기준 완화, 공원 내 연료전지 설치 허용을 위한 제도개선이 요구되었으며, 연료전지 사업성 개선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요금체계 개선, 원별 보정계수 개선, 건물용 연료전지의 독립에너지원 인정, 수소법 보완 등이 요구되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료전지 보급확산 장애요인
3. 연료전지 인허가 관련 정책검토
4. 연료전지 사업성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정책검토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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