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5 - 12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외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무엇이 교사효능감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있었으나 교사효능감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해외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사의 경우 현지 언어와 문화 능력, 조직 적응, 교수 환경 등 다양한 요소가 교사에 영향을 주며 교사가 겪는 변화와 적응의 문제 등이 교사효능감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에 해외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여 교사효능감 변화 요인에 대해 분석한 결과, Bandura(1997)에서 제시한 효능감의 원천인 성취 경험, 대리 경험, 사회적 설득, 정서적인 각성 외에도 외부 상황, 개인 특성, 교육과 습득 요인을 추출할 수 있었다. 교사 인터뷰를 통해 추출한 7가지 요인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교사효능감 변화 요인을 다루고, 한국어 교사들의 교사효능감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