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덕주 (서울대학교) 남수민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63 - 39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교사교육의 여러 접근들 중 ‘교사-정체성’ 담론이 오늘날 한국의 교육 현실에 요청되는 이유를 교사들의 교직 효능감 및 자존감 저하에서 찾고, 이를 회복하기 위한 시도로서 교사-정체성 담론에 기반한 교사교육 접근의 개념적, 이론적 기초를 모색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정체성’의 개념을 교사교육의 또 다른 접근들의 핵심 개념인 ‘교사-전문성’ 및 ‘교사-행위자성’ 개념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함으로써, ‘교사-정체성 형성 및 변형’이 교사교육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둘째, 이러한 통합적 시각 하에서 우리나라 맥락에 적용될 수 있는 교사-정체성 형성 및 변형을 위한 구체적인 이론적 모델을 모색하기 위하여, 미국 교육철학자 도리스 산토로(Doris Santoro)의 이론적 모델을 소개하고 검토한다. 첫 번째 작업을 통해서는, 교사-정체성이 교사-전문성과 어떻게 구조적으로 긴장 관계 속에서 있으면서 동시에 공존할 수밖에 없는지 보이고, 교사-행위자성은 어떻게 교사-정체성의 형성과 변형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자 단계인지를 보인다. 두 번째 작업을 통해서는, 각론으로 들어가 교사-정체성을 구성하는 세 가지 차원으로서 ‘개인적 삶에의 충실성’, ‘전문적 직업에의 충실성’, 그리고 ‘가르침에의 충실성’을 살핀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충실성 간의 긴장 관계를 살아내야 하는 교사들에게, 교육활동에 고유한 논리와 가치에 의해 안내되는 ‘가르침에의 충실성’이야 말로 교사 ‘개인의 삶에의 충실성’과 의미 있게 만날 때, 교사교육에서 교사-정체성 담론이 지니는 교육학적 의미와 가치를 드러낼 수 있음을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