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혜 (동국대학교) 신나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87 - 71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5년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앞서, 중등교사의 디지털 기술 수용 의도, 학습민첩성,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역량의 구조적 관계 및 학습 민첩성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새로운 교육환경에서 교사의 디지털 역량은 교수․학습의 질을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므로, 이러한 디지털 역량 관련 요인을 살펴보고자 서울지역 중등교사3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12월 4일부터 12월 18일까지 2주간 온라인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 기술 수용 의도는 학습 민첩성과 디지털 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민첩성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역량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디지털 기술 수용 의도는 디지털 리터러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연구에서는 디지털 기술 수용 의도와 디지털 역량의 관계를 학습 민첩성과 디지털 리터러시가 부분매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디지털 기술 수용 의도는 학습 민첩성에 유의한 직접 효과를보였으며,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직접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변인의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디지털 역량에는 직․간접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정보화된 교육환경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수업을 진행하려면, 교사의학습 민첩성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