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용 (한국교통대학교) 노은주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거버넌스학회 한국거버넌스학회보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93 - 1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YouTube를 활용한 정부PR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충주시 홍보맨의 PR이 지방정부 신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해 SNS를 활용한 의사소통 연구에서 주요 변수로 활용하고 있는 SNS 매체에 대한 시청자의 태도, 운영자의 진정성, 시청자와 운영자 간의 정서적 친밀감, 콘텐츠의 흥미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이것이 도시의 이미지에 매개하여 지방정부신뢰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시청자의 태도와 운영자의 진정성은 오히려 도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반면, 콘텐츠의 흥미성과 시청자와 운영자 간의 정서적 친밀감 형성은 도시 이미지, 특히 감정적 이미지에 매개하여 지방정부 신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전통 미디어를 통한 정부PR과 SNS를 활용한 정부PR은 그 형식과 내용,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정책적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