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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희 (한양대학교) 홍진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4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63 - 774 (12page)
DOI
10.17548/ksaf.2024.09.30.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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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교과서와 전통적인 교과서의 교육 접근 방식을 비교하고, 각 시대별 정책 변화와 기술 발전이 교육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통적인 교과서는 사회적 가치와 역사적 지식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물리적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학습이 주요한 교육 방식이었다. 반면, 디지털 교과서는 인공지능(AI), 에듀테크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경험, 전용 서체 개발 등을 통해 학습자의 개인화된 학습과 교육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워드 클라우드와 토픽 분석을 통해 전통적인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의 주요 이슈와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SNS 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 교과서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교과서 전용 서체 디자인은 학습자의 읽기 능력과 집중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독성, 크기 조절, 문화적 적합성 등의 요소를 반영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서체로 인한 문해력, 집중도 향상을 위하여 교과서 내의 내용이 제시하는 문맥과 문장의 중요도를 반영하고, 시각적 요소의 구분을 통해 인지성을 높이는 것, 컬러 요소를 기반으로 중요한 정보의 대비를 확보하고, 배경과 텍스트의 대비성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조화롭게 배치하여 학습 집중도를 높이는 것, 이러한 요소들은 교과서 학습 내용의 문맥과 내용을 고려하여 일관된 패턴을 유지함으로써 문해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전용서체 개발을 위한 시각적 계층구조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교과서의 전용 서체 디자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경험을 최적화하고,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대상 및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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