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준 (전북대학교 SSK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연구단) 문정미 (전북대학교 SSK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연구단)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77 - 88 (12page)
DOI
10.15812/ter.63.1.202403.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AI) 기술이 사회 전반에 활용되면서 유초중등 교육에서도 AI 교육을 정규교육과정 및 예비교사 양성과정에 도입하는 등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5개 대학 유아교육과 전공 학생 206명이 참여한 설문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AI 수업 활용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요소를 탐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동기모형인 기대-가치-비용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모형을 설계했다. 구조경로모형으로 AI 활용 학습에 대한 효능감, 내재가치, 유용가치, 학습 노력비용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이 AI 활용 수업의향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AI 활용 학습에 대한 내재가치와 유용가치가 AI 활용 수업의도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예비유사교사들이 AI 활용 학습에서 느끼는 즐거움, 흥미 등 내재적 가치, 그리고 AI 활용 학습이 자신의 미래 직업에 있어 유용할 것이라는 유용가치가 향후 AI를 활용한 수업을 실행할 동기를 높이는 데 기여할 가능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원양성 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가 내재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AI 활용 수업의 필요성 및 유용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횡단 자료를 활용한 분석 결과 해석의 한계를 밝히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