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상 (서울동교초등학교)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1 - 39 (19page)
DOI
10.32431/kace.2024.27.4.00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년 교육과정 개정으로 초 · 중등교육에서 인공지능 및 디지털 역량이 강조되고,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의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연구 사례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여 학생들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양상 및 태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을 가장 많이 활용했으며 학습 활동 성격에 따라 질문 유형별 비율이 달랐다. 학생들은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 대해 흥미와 효과성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했으며, 생성형 인공지능의 장단점과 올바른 사용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적 맥락에서 다양한 유형의 생성형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활용 방안에 관한 향후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