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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동효령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 사고와표현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65 - 193 (29page)
DOI
10.19042/kstc.2017.10.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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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국 대학 내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요즘 전 세계 교육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플립드 러닝을 말하기 교육에 적용할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중국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어 말하기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그 다음에 상호작용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과 플립드 러닝의 관계, 의사소통 학습 과정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과 플립드 러닝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플립드 러닝이 교실 안 수업에서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상호작용을 충분히 활성화시킬 수 있어서 말하기 교육의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플립드 러닝의 교수 절차와 내용은 의사소통 학습 과정에 맞추어서 효율적으로 설계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말하기 교육에 플립드 러닝이 이론적으로충분히 적용되기가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말하기 수업의 실제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론적인 측면에서만 이루어졌기에 후속 연구로 실제교육 현장에서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효과를 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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