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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미 (국립안동대학교) 권동환 (국립안동대학교) 정은미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081 - 3,088 (8page)
DOI
10.9728/dcs.2023.24.12.3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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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생성형 에이전트 기술로 구동되는 NPC를 통합한 생존형 RPG 게임 설계를 다룬다. 연구의 핵심은 게임 환경과 플레이어의 행동 변화에 맞춰 NPC의 대화와 반응이 동적으로 조정되어 상호작용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NPC와의 교류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며 게임 스토리를 풍부하게 하여, 매번 다른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NPC 상호 작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언어를 차단하기 위한 고급 필터링 시스템 구현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이러한 NPC의 역동적 변화는 플레이어의 몰입감과 재플레이 가치를 높이며, AI와 게임 디자인의 결합에 있어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이런 혁신적인 통합은 게임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미래 게임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게임 내 디지털 환경의 본질과 서사구조 분석
Ⅳ. 생성형 에이전트와 NPC 상호작용의 혁신적 접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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