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 - 37 (37page)
DOI
10.31863/JSE.2023.11.39.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독일 연방주에서 특수교육 관련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지원하는 교육과정과 기타 지원방안을 분석하여 특성을 탐색하고 국내 특수교육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지원 방향에 대한 함의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독일 연방주 차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각론의 내용체계, 학교교육과정 지원방안 나아가 교과협의회의 과제와 협력 방식에 대해 분석, 고찰하였다. 연구방법: 독일과 NRW주 각종 공식 교육과정 및 관련 문헌을 수집하여 문헌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NRW주 특수교육 교육과정 각론의 내용체계와 학교교육과정 지원 자료인 ‘수업계획’ 문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차원에서 분석하여 구성적 특징을 고찰하였고, 실제 학교 교육과정 현황 파악을 위해 관계자와 면담 및 이메일 서신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각론 내용체계는 목표역량을 기반으로 교과간 및 교과내 연계에 중점을 두었으며, 통합교육 환경에 배치된 학생을 고려하여 일반학교 초중등 교육과정과의 연계방안도 제시하였다. 둘째, 학교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수업계획’ 자료에서는 2개 과목(국어, 수학)에서 학년별로 교과 영역을 통합한 통합주제를 세부적으로 구성, 제시하였으며, 통합주제 내에서 생활기능 교과와의 연계방안도 제시하였다. 나아가 학교교육과정 구성 양식을 개발하여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의 통일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셋째, 독일의 경우 교과협의회의 구성과 과제를 학교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민주적 절차에 의거한 분업과 협력방식, 의사결정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수용할 수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함을 알 수 있다. 결론: 학교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구성 방향 및 시도교육청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방주 차원 특수교육 교육과정 각론 내용체계
Ⅲ. 주정부의 학교수준 교육과정 지원 방안
Ⅳ. 학교교육과정을 위한 교과협의회(Fachkonferenz)의 과제 및 협력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538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