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희 (전주비전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73 - 382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자기 관리역량, 창의 혁신역량, 지식정보 활용역량, 글로벌역량, 의사소통역량, 인성 함양 정도를 파악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20년 6월 1일에서 2020년 6월 30일까지 2,596명에게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22.0 for window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이 가장 높았고, 글로벌역량이 가장 낮았다. 대학생들의 자기 관리역량, 창의 혁신역량, 지식정보 활용역량, 글로벌역량, 의사소통역량에서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4학년 학생들이 다른 학년에 비해 높았다. 취득 평점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3.0~3.9점, 4.0점 이상인 학생들이 그 이하 학생들보다 높았다. 지식정보 활용역량, 글로벌역량, 의사소통역량, 인성에서 4년제 과정 학생들이 높게 나왔으며, 자기 관리역량, 창의 혁신역량에서는 4년제 과정 및 전공 심화 과정 학생들이 높게 나타났다. 추후 대학의 역량 기반 교육방향 설정 시 대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교육의 질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