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향윤 (동의대학교) 오용균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3 - 117 (15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3.2.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트로는 현재 떠오르는 복고의 대표주자로서, 엔터테인먼트, 예술,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신구(新舊)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분야에서도 미래 발전 스타일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관점에서, 패키지디자인으로 구현된 뉴트로의 조형성, 기능성, 문화성의 3가지 측면의 시각적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심리 결정 과정인 동기, 감지, 공부, 감정,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본 연구에서는 감성디자인 요소의 3단계 이론과 뉴트로 패키지디자인 간의 연관성을 정리하였다. 둘째, 뉴트로 감성 패키지디자인의 사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실제 뉴트로 패키지의 조형성, 기능성 및 문화성이 있는 것을 증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회수된 240개의 설문지를 데이터 분석하여 뉴트로 감성 패키지디자인의 조형성, 기능성, 문화성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조형성, 기능성, 문화성이 소비자의 구매심리에 여러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