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섭 (연세대학교) 황지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이재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5 - 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중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서 중고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기반 중고 거래 플랫폼의 등장은 소비자들 간 중고 거래를 가속하고 있다. 그렇다면, 중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을 것인가? 본 연구에서는 중고 제품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중고 제품에 대한 의인화와 중고 제품 판매자 평판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중고 거래에서 의인화와 판매자 평판이 중고 제품에 대한 평가에 어떤 효과를 미치고, 이러한 효과의 이면에 존재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은 무엇인지 조사하고자 한다. 실험 연구 결과, 중고 제품 판매자 평판이 높은 경우에는 의인화가 중고 제품 평가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지만, 중고 제품 판매자 평판이 낮은 경우에는 의인화가 중고 제품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인화가 중고 제품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효과는 판매자 평판이 높은 경우에만 제품 기능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 의해서 매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이론적 시사점 및 실무적 함의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