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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하나 (경일대학교) 짱스차오 (경북대학교) 정정주 (경북대학교  )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05 - 240 (36page)
DOI
10.22417/DPSS.2023.10.16.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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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 발전과 사회적 수용을 이해하기 위해 인공지능(AI)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를 ‘알파고’와 ‘챗GPT’의 등장 시점을 중심으로 탐구하였다. 혁신확산이론, CASA 이론, 일라이자 효과, 불쾌한 골짜기 이론을 바탕으로 두 기술의 사회적 수용과정의 의미망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를 활용해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상에서 두 기술에 대한 언급량 분석, 연관어 분석, 감성분석을 진행하였다. 알파고는 이세돌과의 바둑 대결을 중심으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반면, 챗GPT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바탕으로 일관된 관심을 받았다. 이는 인공지능 기술의 사회적 수용과 인식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연관어 분석을 통해 알파고는 "인공지능", "지능", "이세돌", "바둑" 관련 담론이, 챗GPT는 "AI", "인공지능", "정보", "언어", "모델" 관련 담론이 주요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감성분석 결과, 두 기술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지만, 챗GPT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상대적으로 더 많았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확대하고 알파고와 챗GPT의 기능 및 활용 범위의 차이를 의미망 관점에서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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