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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순모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75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9 - 65 (5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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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어느덧 한국 문학의 주요한 신화로 자리 잡은 김수영의 이름을 유사초월론적으로 재전유하여 김수영이라는 이름을 둘러싼 세속적이고도 당위적인 욕망들을 새로이 발견될 ‘사랑’의 처소로 재규정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고는 그간 다소간 소외되어왔던 ‘저자’를 시 분석에 다시 초대함으로써, 작품이 의미화되는 과정에 숨어 있던 저자의 욕망 검토한다. 이를 논증하는 열쇠 말은 ‘연극성’으로, 본고는 ‘현대’와 ‘4 ․ 19 이후’라는 맥락에도 불구하고 연극성-스토리성을 포기하지 않는 김수영에게서 시인의 숙명으로서 ‘희극 배우’의 역할을 확인하며, 나아가 김수영의 욕망이 희극 배우가 아닌 ‘시인’임을, ‘비극 배우’임을 논증한다. 그 욕망의 달성을 위해 김수영이 구체화한 방법론은 ‘문학사에의 순교’ 및 ‘자코메티적 변모’로, 본고는 위와 같은 방법에 대한 가치평가를 수행하기보다, 김수영을 다소간 신화화하는 오늘날 독자의 욕망과 더불어 ‘김수영 문학’을 비극으로 재해석, 이로써 오늘날 ‘김수영 문학’을 좀 더 힘 있는 맥락에서 ‘현재화’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시의 목소리와 시인 김수영
Ⅱ. 현대-시인과 희극 배우 쥘 쉬페르비엘
Ⅲ. 희극 배우 김수영의 비극
Ⅳ. 현대-시인의 욕망:비극 배우 김수영
Ⅴ. 현대-시인 되기의 도전과 실패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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