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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한 (국방기술품질원) 강주환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208 - 214 (7page)
DOI
10.5762/KAIS.2023.24.7.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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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는 비행형태에 따라서 고정익(Fixed Wing) 무인항공기, 회전익(Rotary Wing) 무인항공기, 가변로터형(Tilt Rotor) 무인항공기, 동축반전형(Co axial) 무인항공기, 멀티콥터형(Multi copter) 무인항공기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에서 사용되는 무인항공기도 주로 고정익 무인항공기로 장거리, 장시간 임무가 가능하고 감시/정찰 및 공격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민간에서는 주로 멀티콥터형 UAV를 많이 사용한다. 민간분야에서는 촬영용, 배송용, 방제용 등 일반적인 산업분야에서 두루 이용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정익 무인항공기에서 발생한 추진용 엔진 허브의 크랙 현상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무인항공기를 운용하기 위해서 사전 점검을 하던 중 해당 크랙이 발견되었으며, 미세조식 분석을 통해서 크랙의 원인을 검토하였다. 미세조직 분석은 광학현미경과 주사전자현미경을 사용하였으며, 크랙의 형상, 전파 매커니즘 등을 확인하였다. 최초 미세크랙이 단절된 형태로 발생하였으며, 그 크랙들이 합쳐져 최종파괴가 발생하였다. 또한 결함이 있는 시편과 없는 시편 간의 금속간화합물의 형상 및 분율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원자재의 성분 관리가 필요하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향후 무인항공기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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