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규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6호 (통권 제101권)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3 - 69 (17page)
DOI
10.31667/jhts.2023.06.101.5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카페 이용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세분시장을 분석하여, 카페 이용객의 세분시장 특성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카페 이용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세분시장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카페 이용행태에 대한 특성을 제시한다. 또한 카페 이용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세분시장과 카페 이용 만족도와의 차이를 분석하여 카페 이용객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근거를 제공한다. 연구방법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카페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와 온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진행하는 혼합자료 수집방법을 이용하였다. 카페 이용객의 추구편익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군집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추구 편익에 따른 세분시장 특성을 제시하였다. 도출된 세분시장의 특성과 카페 이용객의 만족도와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카페 이용객의 추구편익 요인을 기반으로 분위기와 편리 추구집단은 분위기, 편리성, 커피요인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집단이며, 조화 추구집단은 서비스와 커피를 중요시 여기는 조화로움을 추구하는 집단이며, 현실안주 추구집단은 전반적으로 추구편익 요인들에 대한 관심이 적은 집단 등 3개의 집단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이에 대한 세분시장의 특성을 제시하였다. 도출된 3개의 세분시장과 카페 이용만족도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카페 이용객의 추구편익을 유형화하여 세분집단의 특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26-001649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