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원 (춘천교육대학교) 오지향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01 - 1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 교과서 분석을 통해서 우리나라 음악교과서의 체계 및 내용 구성상의 특성 및 구체화 양상을 탐색하고 향후 음악교과서 개발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동아출판(주) 초등 3-4, 초등 5-6 및 중학교 음악 교과서를 단원구성체제, 제재단원구성체제, 내용구성특징(악곡 및 제재구성, 영역별 학습활동, 음악개념 및 요소의 제시방식, 평가방법의 제시, 학습목표 및 학습활동 진술방식)영역으로 나누어 분석 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 동아출판(주) 교과서는 2011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잘 반영하며 위계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자발적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악곡과 활동이 수록되어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기본적으로 모든 교과서는 검인정을 통과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기준과 내용을 포함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본 연구를 통해 교과서 집필진의 음악교육철학과 개발방향이 교과서에 어떻게 개성 있게 구체화되었는지 볼 수 있었다. 따라서 교과서를 직접 사용할 교사들의 교과서 분석 및 선택과정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음악교과서 선택을 위한 기준이나 체크리스트 개발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