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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덕수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21 - 132 (12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1.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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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표지 노선번호는 도로표지 정보디자인의 핵심 표기 요소이며, 정보량 축소를 구현시키는 요소이다. 국토교통부는 도로법에 의거하여 도로의 유형을 고속국도, 자동차전용도로, 국도, 지방도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도로 유형의 노선번호 디자인을 부여하여, 도로표지에 표기되도록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명주소법의 시행으로 도로표지에는 도로명이 우선 표기요소로 강조되었고, 도로표지규칙에는 노선번호의 표기위치에 대한 원칙이 없어서 지자체별 도로표지의 노선번호의 표기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도로망의 발달과 국토의 도시화로 인하여 도로노선구간이 단절되거나 도로이용 경험과 불일치하여 노선번호의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7개 노선, 국도 3개 노선, 지방도 4개 노선의 노선번호와 도로표지 특성, 그리고 정보인지환경을 조사하여. 연구 결과로 사용자 중심의 도로표지 정책과 규정 확립, 정보디자인 원칙을 제시하는 도로표지 규칙과 상세지침 개발, 통합적인 도로표지 정보디자인 체계 구축, 한국 현실에 적합한 노선체계 보완으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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