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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흥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09 - 53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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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통합교육과 특수학급에 대한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부산과 경남 지역에 7명의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에게 개별 심층 면담이 실시되었다. 면담 결과는 3가지 대주제와 6가지 하위주제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들은 통합교육의 핵심적 의미는 ‘상호인정’과 ‘어우러짐’으로 보았다. 또 일반학교 선택 시에 장애아 부모들의 기대는 대부분 ‘사회성 함양’과 ‘통합경험의 기회 제공’ 이었다. 둘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특수학급의 존재 의미는 ‘불명확한 존재’이며, 특수학급이 통합교육의 걸림돌로 보았다. 특수학급 운영과정에서 ‘거부감’, ‘인식의 차이’, ‘학급 당 학생 수 과다 및 특수교사의 부족’, 통합반 담임교사 선정과 협력 수업의 문제점‘ 등을 어려움으로 들었다. 셋째, 특수학급의 정체성 정립을 위해서는 ‘교사양성체제의 개선’,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법적 규정 확립’, ‘특수학급교사의 적극적인 성격’, ‘특수교육 및 일반교육과정의 전문성 강화’ 등을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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