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규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02 - 208 (7page)
DOI
https://doi.org/10.33097/JNCTA.2022.06.02.2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몰입형 VR(immersive Virtual Reality)이란 특화된 하드웨어(HMD)와 인간의 감각 피드백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가상의 경험을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혹은 더 실제같이)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 현재 다 른 미디어(TV, 스마트폰 등)보다 질적으로 월등한 몰입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몰 입형 VR에 대한 연구들과 논의의 수준은 개념과 변수들을 단순하게 논의하고 있어 관련 연구결과들의 신뢰성 (reliability)과 타당성(validity)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몰입형 VR연구의 핵심 키워드인 몰입 (immersion), 현존감(presence), 공감( empathy) 을 개념적으로 분리하고 각 개념의 하위차원들을 상세히 소개하였 다. 결론적으로 공간적 요인, 감정적 요인(예: 스토리텔링) 그리고 사회적 요인(예: 공존감, 연상공감, Metaverse 사회성)으로 전체 VR연구의 몰입을 분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세 가지 개념들의 유사점, 차별점 그리고 몰입 형 VR 개발을 위한 제언들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