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숙 (대구대학교) 표윤희 (위덕대학교) 옥민욱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45 - 79 (35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학교 내 장애학생에 대한 정당한 편의 제공 현황을 알아보고, 정당한 편의 제공을 통한 통합교육환경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통합교육 경험 및 관심이 많은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18명에게 개별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전사 자료를 지속적 비교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3개의 범주, 8개의 주제와 23개의 하위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의 3개 범주는 ‘정당한 편의 제공의 이미지와 유형’, ‘통합교육환경의 정당한 편의 제공 수준과 절차’, ‘통합교육환경의 정당한 편의 제공 관련 개선방안’으로 분류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정당한 편의 제공에 대한 인식 확산이 필요하다. 둘째, 세밀한 인적ᐧ물적 지원이 필요하고,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한 정당한 편의 제공 수준이 개선되어야 한다. 셋째, 체계적인 정당한 편의 제공 절차가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통합교육환경의 협력적 문화 확산, 장애 및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다섯째, 통합교육환경의 제도 개선 및 행ᐧ재정적 지원 강화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장애학생의 교수ᐧ학습 및 학교생활 관련 지원 체계가 강화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