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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금융보험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03 - 11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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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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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법규범이 부재하기에 이용자들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수반하는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존재하는 리스크 유형에 따른 리스크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서의 분쟁 유형 및 사례를 분석하고,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리스크 관리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의 주요한 리스크는 상품의 하자, 배송지연이나 미배송, 판매자의 계약 위반에 대한 구제거부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리스크는 오픈마켓의 분쟁 해결 서비스, 신용카드의 차지백 서비스, 판매자 약관의 사전확인, 주문 전 판매사이트와 상품 특성의 확인 등을 통해서 줄일 수 있다. 그리고 판매자의 입장에서의 주된 리스크는 제품의 불량이나 파손, 오배송 및 배송지연 등에 따른 구매자의 환불 및 교환 요구가 되며 이에 대한 관리방법으로는 거래 프로세스의 개선, 거래관련 증빙의 확보, 블랙컨슈머 리스트의 공유 등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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