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송이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19 - 54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대전 소재 H대학의 문예창작학과 교육과정에서 시 창작 수업을 듣는 성인 초보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시 창작 기초 교육 방법으로 ‘시작법’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시 창작에 대한 실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방법: 시 창작 수업 현장에서 문예창작학과 학습자의 원작 시를 연구 텍스트로 삼아 오규원의 현대시작법 에 제시된 시적 묘사를 중심으로 시작법 적용에 따른 시 텍스트의 변용 과정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결과: 일차적으로 학습자의 시적 묘사의 상태를 점검하여 시적 대상에 대한 학습자의 미적 태도와 이에 따른 시적 인식과 관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론: [원작 시] → [1차 변용 텍스트] → [2차 변용 텍스트]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시적 개선의 가능성을 탐색하여 시 창작 기초 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시도한 ‘시작법’ 적용 사례 연구가 타 대학의 문예창작학과 수업 현장에 적용되고 구현됨으로써 시 창작 기초 교육의 방안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