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36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일차적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의 도덕성을 함양하는 데 헌신하는 도덕 교육자들이 참고할 만한 도덕 교육적 담론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우선 이 물음이 교육학적 차원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그동안 도덕 철학 분야에서 이 물음과 관련하여 제시되었던 답변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학생들의 도덕성 함양에 관심을 가진 교사들이 도덕교육의 실제적 수준에서 제시할 수 있는 답변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는 도덕성을 인간의 본성에서 비롯하는 이타심과 이기심이 주어진 상황에서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지점을 추구하고, 열망하며, 그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심리적 성향이나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실제적인 도덕 교육적 차원에서 고려할 수 있는 답변으로 도덕성의 세 요소, 곧 이성, 정서, 행동의 면을 각각 포괄하는 세 가지 대답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