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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구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소설학회 중국소설논총 중국소설논총 제67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05 - 24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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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고전서사를 활용하여 문화콘텐츠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특징을 기반으로 중국 고전서사와 문화콘텐츠의 유기적 연계성과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다. 본문에서는 ‘MOBA 게임’, ‘웹 브라우저 게임’, ‘증강현실 게임’ 등 널리 알려진 ‘온라인 게임’ 콘텐츠를 중심으로 중국 고전서사를 어떻게 게임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문화콘텐츠 운용 방안을 통해 ‘과거의 것’으로 여겨지는 중국 고전서사를 활용하여 현대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우리는 중국 고전의 서사를 현대의 온라인 게임 속에 운용함으로써 중국의 고전서사를 보다 실감 나게 구현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오랜 역사를 거쳐 축적된 스토리성을 지닌 중국 고전서사를 통해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서사의 내용과 유형을 살펴볼 수 있고, 스토리 전개 과정에서 나타나는 풍부한 내용과 주제를 폭넓게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각은 우리가 중국의 고전서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와 지역, 형식과 유형에서의 서사 연구로 확장할 수 있으며, 그 속에 내포된 복잡한 의미와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처럼 중국 고전서사를 여러 방식으로 문화콘텐츠에 접목하거나 연계한다면 중국 고전서사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하면서 더불어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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