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정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27 - 2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감 직선제 전면 실시를 계기로 ‘학교자치’ 담론은 부상하였고, 각 지역에서는 본격적인 정책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학교자치에 대한 관심과는 달리 학교자치의 강화가 학교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적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학교수준 학교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는데, 학교자치 요인이 어떠한 미치는지 규명하고, 학생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학교 배경변인이 주는 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영향 요인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교사 190명, 학생 250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학생수준-학교수준의 위계적 선형모형(HLM)이며, 이를 통해 학생 핵심역량과 학생 학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핵심역량과 학생 학교만족도는 학생의 인구통계학적변인 중 성별과 기초학력 도달 여부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였다. 둘째, 학교자치의 하위 요인 중 기능적 자치의 교육과정, 학생생활, 예산, 구조적 자치의 교직원은 학생 핵심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능적 자치의 교육과정, 문화적 자치의 비전 공유는 학생 학교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문화적 자치의 소통과 협력은 학생 학교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학생 핵심역량과 학생 학교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 맞춤별 개별화 교육, 학교 교육과정운영에 학교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 교사들이 소속 학급에 몰입할 수 있는 여건 마련 등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352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