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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윤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강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7 - 117 (21page)
DOI
10.46251/INNOS.2023.2.18.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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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 코로나-19 및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 등 급격한 패러다임과 환경 변화 속에서 기업은 신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업 신기술 도입 전략을 이해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를 스마트생산 사례에 적용‧분석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신기술을 도입하는 전략을 이해하는 프레임워크는 (i) 도입하는 기업의 “특성”, (ii) 도입이 매년 “지속”되는 정도 및 (iii) 도입하는 기술 간 “연계”를 고려한다. 이를 스마트생산을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하는 국내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적용・분석한다. 첫째, 규모가 크고, 노동생산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스마트생산을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할 확률이 높다. 둘째, 대체로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이 매년 지속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며, 대부분 기업은 도입 유인이 낮다. 마지막으로, 기업에서 스마트생산을 위해 로봇 기술은 단독으로 도입되고, 빅데이터는 다른 기술(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과 연계하여 도입되는 경향이 크게 나타난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의 신기술 도입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자료 및 기초통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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