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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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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부경대학교) 이지환 (부경대학교) 김영진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9 - 121 (13page)
DOI
10.7838/jsebs.2023.28.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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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은 대상 시스템의 동작과 상태를 세부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시스템 내에서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에이전트들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한다. 에이전트 기반의 시뮬레이션에서는 개별 에이전트의 의사 결정을 자세히 검토할 수 있으므로, 에이전트 활동의 세부 과정과 동작 이유를 이해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많은 수의 에이전트와 복잡한 상호작용은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의 실행 성능을 크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실제 시뮬레이션의 수행을 위해서는 에이전트의 수와 상호작용을 축소하거나 단순화 하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에는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고성능 컴퓨팅 자원에 대한 접근이 대중화되면서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을 모델의 축소 없이 실제 규모로 실행하고자 하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막대한 규모의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에이전트의 구현 방식과 엔진과의 상호작용에서 상당한 수정 작업과 관련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MASON 오픈소스 솔루션을 활용하여 대규모 인구동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실험해 봄으로써, 어떠한 기술 요소가 향후 고성능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 엔진의 개발에 포함되어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2020년 대한민국 전체 인구에 대한 120년간의 인구동태 시뮬레이션을 고속화하는 과정을 통해 추가 개발되거나 보완되어야 할 요소들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고성능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 엔진의 구현과 대규모 모델의 실행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및 기술 동향
3. 인구동태 모형의 구현과 고속화
4. 고성능 ABMS를 위한 구조
5.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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