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희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21213/kjcec.2022.2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기질이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유아의 기질과 어린이집 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3세-5세 288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고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기질이 유아의 어린이집에 미치는 경로와 인과관계를 구조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유아 관계, 유아 기질,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 영역 중 친밀성, 갈등성, 의존성과 유아기질의 하위 영역 중 외향성, 의도적 조절, 부정적 정서성이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기질이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 영역 중 친밀성, 갈등성, 의존성과 유아 기질의 하위 영역 중 의도적 조절이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는 갈등성, 친밀성, 의도적 조절, 의존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 기질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 기질의 하위 영역 중 부정적 정서성과 의도적 조절이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 영역 중 갈등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 영역 중 갈등성은 유아 기질의 하위 영역 중 부정적 정서성과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사이를 완전 매개하며 또한 유아 기질의 하위 영역 중 의도적 조절과 어린이집 적응 사이를 부분 매개하는 매개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가 어린이집에서 긍정적 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유아 관계에 유아의 기질과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규명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38-000352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