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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순채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서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안지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임승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13 - 2,423 (11page)
DOI
10.9728/dcs.2022.23.12.2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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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 등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서 대부분의 학교에서 강의 뿐만 아니라 특강이나 동아리 같은 활동의 많은 부분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비대면 도구들의 사용 환경이 사용자의 몰입도와 학습효과를 제한시켜 사용성과 만족도에 한계가 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의 활동을 몰입도가 높은 3차원 가상세계로 구현하는 기술로써, 기존의 비대면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실세계의 가상화 가능성을 높인다. 본 연구는 게더타운 기반의 메타버스 캠퍼스를 구축하여 강의, 세미나, 동아리, 학회, 입학설명회와 같은 캠퍼스 활동에 대한 가상화 가능성을 분석하여 보았다. 메타버스 캠퍼스의 현실세계 반영을 위해서 캠퍼스를 모델로 하여 가상 캠퍼스를 구축하였으며, 학교 활동의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서 단과대학의 활동을 적용하였다. 구축된 메타버스 캠퍼스에 대하여 사용자 설문조사를 통해서 정성적 및 정량적 사용성을 분석하여 보았으며, 이를 통해서 메타버스 캠퍼스 기반 사용자의 수업 및 여러 가지 학교 활동에 대한 장단점 및 해결해야할 이슈들을 파악해 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본론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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