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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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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동욱 (선진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이재훈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4권 제4호(통권 제19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65 - 375 (11page)
DOI
10.4334/JKCI.2022.34.4.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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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개의 겹침이음 보 실험으로 항복강도가 689~778 MPa이고 지름이 19 mm와 25 mm인 고강도 직선철근의 정착길이를 얻었다. 이 실험과 타 연구자들의 실험결과를 포함하여 총 412개의 정착길이 실험값을 대상으로 ACI 318-19, 콘크리트구조 설계기준,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ACI 408-03의 설계정착길이 계산식과 실험값을 비교하였다. 설계기준들은 모두 비횡구속된 경우보다 횡구속된 경우에 더 높은 안전성을 보였으며, 고강도 철근은 설계기준 별로 안전성에 차이가 있었다. 특히 콘크리트구조 설계기준의 설계정착길이 계산식은 700 MPa급 철근에 대하여 비안전측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인장 이형철근의 정착에 대한 설계기준
3. 정착성능 실험
4. 기존 설계정착길이 계산식 분석
5.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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