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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영주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산업연구원 월간 KIET 산업경제 월간 KIET 산업경제 Vol.284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8 - 3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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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코로나 종식 이후 엔데믹 시대에도 온라인 수출의 글로벌 확산은 지속될 전망이다. 온라인 수출의 전략적 장점을 잘 활용하면, 중소기업 수출에 활력을 높일 수 있다. 온라인 수출을 정책적으로 활용하려면, 온라인 수출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정책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실태분석 결과에 따르면, 현행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의 구조와 행태는 온라인 수출의 전략적 장점을 활용하기에 미흡한 측면이 있다. 정책 개입이 없을 경우 온라인 수출기업 수는 다소 증가할 수 있으나, 역량을 갖춘 온라인 수출기업의 육성은 쉽지 않을 수 있다.
정부가 온라인 수출 확대를 기회로 중소기업 수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이 차별화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수출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역량 제고를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강화가 요구된다. 유명 쇼핑몰의 입점 지원과 같이 단기적 성과가 기대되거나 민간 전문기관들의 활동이 많은 분야는 시장기능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대신 정부는 온라인 수출사업을 희망하지만, 투자 역량 부족 등의 이유때문에 망설이고 있는 중소기업에 집중하는 것이 정책 효과를 높이는 방안이다. 정부는 온라인 수출기업수의 확대, 오프라인 수출기업의 온라인 수출기업화, 온라인 수출기업의 온라인 수출 강화 등 온라인 수출의 저변 확충과 구조고도화가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는 생태계를 강화하는 정책에 나서야 할 것이다. 온라인 수출 규모를 늘리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수출중소기업들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수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출과 오프라인 수출 간 유기적 연계성을 높이는 정책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의 위상적 특징
3. 전략적·정책적 이슈
4.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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