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한림대학교) 김지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 - 35 (29page)
DOI
10.46407/kjci.2022.06.113.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표적인 하이퍼로컬 플랫폼으로서 당근마켓에 주목한다. 당근마켓 이용자의 동네 거래 및 동네 활동 양상을 관찰함으로써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동네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 거주하며, 당근마켓을 자주 이용한다고 응답한 20∼40대 1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동네 거래를 선호하는 이유, 동네 선택의 의미, 동네 활동의 양상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같은 동네 사람, 익숙한 장소인 동네에 신뢰감과 편리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라인 공간에서 개인의 정체성이 유동적일 수 있는 만큼, 필요에 따라 본인의 거주지가 아닌 특정 지역을 선택하여 거래를 하기도 한다. 또한 실용성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느슨한 방식의 오프라인 동네 활동을 실천하고 있었는데, 이는 유대감이나 친밀감과 같은 정서적 측면보다는 물리적 근접성으로 인한 연결가능성(connectability)이 동네 거래와 동네 활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70-001338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