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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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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경북대학교) 조성호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45 - 273 (29page)
DOI
10.22417/DPSS.2022.4.15.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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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객실승무원이 인식하고 있는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주요 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각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본 연구에서 활용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도출하였다. 설문 조사대상은 국내대형항공사와 국내저비용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승무원으로 총 340부의 설문이 회수되었다. 앞선 이론적 논의를 근거로 3가지 연구문제가 제시되었다. 첫째,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조직문화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합리적 혁신문화와 관계문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문화의 하위요인인 합리적 혁신문화와 관계문화가 조직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지향성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기술, 동기 부여, 의사결정 권한이 조직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항공사 종류에 따라 조직문화에 차이가 있고 조직문화와 조직지향성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에 의하면 항공사 승무원의 문화적 역량을 개선할 필요가 있고 조직유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문화와 조직지향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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