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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준영 (건국대학교) 강신규 (건국대학교) 박성재 (건국대학교) 박주형 (건국대학교) 김태형 (건국대학교) 김형석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47 - 75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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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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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제의 개발 목적은 가상현실 플랫폼 서비스에서 운영기업과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 하기 위함이다. 소비자는 실내에서 가상현실 헤드셋을 착용한 뒤, 조종기의 버튼을 이용해 실제로 몸을 움직이지 않고 가상현실에서 이동한다. 이러한 사용방식으로 인해 소비자의 시각정보와 달팽이관의 균형정보가 일치하지 않게 되어 멀미를 일으키게 되고, 멀미는 소비자의 플랫폼 이용시간을 감소하게하며, 이용시간 감소로 가상현실 플랫폼 소비가 줄어들게되고, 운영회사가 플랫폼을 개발하고 출시하더라도 수익이 나오지 않아 추가개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4]에 근거해 가상현실 운동화와 발판이 나온다면 멀미해소를 통해서 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소비자의 멀미해소를 통해 수요가 증가되며 운영회사의 수익과 소비자의 만족이 큰 폭으로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서 사용자가 가상현실에서 재난/안전훈련을 하거나 건축모델링을 걸어다니며 확인하는 등 플랫폼의 필요에 따라 확장가능성이 무궁하다.
본 과제는 마우스 광센서를 이용한 가상현실 운동화와 발판이라는 점에서 운동화나 발판에 기계적인 롤러나 압력센서, 자이로스코프센서를 사용하는 기존의 가상현실 전방향 트레드밀과 차별점을 갖고, 기구부 설계부터 임베디드 시스템 구성 및 프로그램 코딩까지 하나의 완성된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기존 제품의 설계를 참고하여 하네스 착용방식의 발판과 기존신발에 덧대어 신는 신발을 설계하였다. 가상현실 걸음인식에 필요한 무선 마우스 광센서와 RF2.4Ghz 수신기, Bluetooth 통신모듈, 메인보드 등을 내장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OS Multi-threading 알고리즘, 응용된 Peterson"s 알고리즘 등으로 구성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목차

요약문
1. 목적, 개발동기 및 필요성
2. 과제의 해결방안 및 수행과정
3. 과제의 내용
4. 작품의 차별성 및 기대효과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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