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도현 (법성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6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3 - 141 (19page)
DOI
10.15831/JKSSPE.2022.26.6.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체육교사의 기계체조 수업 운영 경험을 통해 기계체조 수업의 부담과 어려움을 탐색하고 해석하며,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상학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7명의 중등 체육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2차에 걸친 심층 면담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공통적으로 발견된 의미 있는 진술이나 문장, 인용문을 강조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체육교사는 학생의 안전사고(척추의 상해), 교사의 전문성(보조, 시범, 교수·학습 방법, 질적 평가), 학생의 비선호로 인해 기계체조 수업 운영에 부담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안전사고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올바른 동작 수행과 기초체력 향상의 수업 운영, 교육기관의 시설 개발 및 보급, 교사의 시설 및 용·기구활용 능력 신장 등이 있다.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고등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개선, 연수 기회 확대, 교육 자료의 개발 및 보급, 과정 중심 평가와 동료평가의 활용 등이 있다. 학생의 비선호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는 기계체조의 긍정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수업 운영, 흥미와 동기를 높이기 위한 게임 형태의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활용, K짐스타 프로그램 변형 및 활용 등이 있다.
결론: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기계체조 수업 운영의 부담과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 학생 등 수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환경적 특성을 고려해 적합한 수업을 개발·변형하고 활용하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의 이러한 노력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국가나 교육기관에서는 교육자료 보급 및 연수 기회의 확대 등 다양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