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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49 - 35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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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사용자의 유희적 동기가 효과적으로 구현되는 여러 유형의 놀이 형식과 환경은 유튜브 발전과 활성화의 주요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 공간에서 나타나는 그와 같은 놀이 유형을 ‘아곤’, ‘알레아’, ‘미미크리’, ‘일링크스’ 범주로 구분하여 논의했다. 그리고 유튜브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놀이 유형들은 명확한 경계로 구분되어 구현되기보다는 각 범주의 본질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경쟁’, ‘운’, ‘의태’, ‘현기증’의 요소가 여러 조합으로 융합되어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는 유튜브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이라는 사실에서 충분히 학문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사용자 중심의 유사 플랫폼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연구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유튜브 사용자에 관한 접근
Ⅲ. 유튜브의 놀이 유형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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