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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남조 (Korea Aerospace Industries) 곽동일 (Korea Aerospace Industries) 강우람 (Korea Aerospace Industries) 황유상 (Korea Aerospace Industries) 김도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김찬동 (Korea Aerospace Industries) 이기진 (Korea Aerospace Industries) 소희섭 (Kwangwo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81 - 192 (12page)
DOI
10.5139/JKSAS.2022.50.3.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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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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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의 능동진동제어시스템(AVCS)은 주로터로부터 발생되는 진동을 제어하며, 수동형 진동저감장치 대비 저중량으로 우수한 진동저감 성능을 발휘한다. 본 논문에서는 FxLMS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타코미터 및 가속도 센서 신호를 통해 연산된 제어명령을 하중발생기(CFG)로 전달하여 소형 민수헬기의 진동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검증 내용을 제시하였다. DO-178C /DO-331 표준에 따라 모델 기반 설계 기법을 통해 진동제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으며, PILS 및 HILS 환경에서 실시간 작동 성능을 평가하였다. 특히, PILS 환경에서는 LDRA 기반 검증 커버리지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AVCS를 소형민수헬기에 적용하기 위해 지상/비행시험을 통해 대상 헬기 동적응답특성 모델을 획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시스템 최적화 분석 및 비행시험을 통해 최적 성능을 발휘하는 AVCS 형상을 결정하고, STC 인증을 획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소프트웨어 개발 절차
Ⅲ. 능동진동제어 소프트웨어 설계/검증
Ⅳ. 최적화 분석 및 성능평가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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