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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30권 제1호 2021 봄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1 - 76 (36page)
DOI
10.56115/RIAS.2021.03.3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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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진화하고 있는 미중 기술패권 경쟁의 한 단면을 ‘디지털 플랫폼 경쟁’의 부상이라는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초기에 컴퓨팅 및 모바일 플랫폼 경쟁에서 시작한 미중 플랫폼 경쟁은 인터넷 검색과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플랫폼 경쟁을 거쳐서 최근에는 SNS, 동영상, OTT, 게임 분야의 플랫폼 경쟁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향후 전자상거래와 핀테크 분야의 플랫폼 경쟁이 부상할 것으로 예견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미중경쟁의 초점도 좁은 의미의 제품과 기술, 표준을 둘러싼 경쟁을 넘어서 좀 더 포괄적인 의미에서 파악된 디지털 플랫폼 경쟁으로 확대되었다. 여태까지는 미국의 IT기업들이 디지털 플랫폼을 장악해 왔다면, 최근에는 중국 플랫폼 기업들이 일부 분야에서 새로운 모델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 경쟁을 단순한 ‘기업 간 경쟁’의 시각에서만 이해해서는 곤란하다. 최근 미중 양국 정부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국가 간 경쟁’이 강하게 개입되면서, 통상, 주권, 정책, 법, 제도, 민족주의, 동맹, 외교, 국제규범, 전쟁 등과 같은 변수들이 쟁점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최근의 미국과 중국이 벌이는 디지털 플랫폼 경쟁은, 어느 한 플랫폼에서만 벌이는 경쟁이 아니라, 여러 플랫폼을 모두 엮어서 봐야 하는 일종의 ‘플랫폼의 플랫폼(Platform of Platforms)’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개의 플랫폼 사이에서 끼어 있는 한국으로서는,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 경쟁의 부상에 대응하는 미래 국가전략을 시급히 고민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컴퓨팅 및 모바일 플랫폼 경쟁
Ⅲ. 인공지능 및 클라우드·데이터 플랫폼 경쟁
Ⅳ.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플랫폼 경쟁
Ⅴ. 전자상거래 및 핀테크 플랫폼 경쟁
Ⅵ. 디지털 ‘플랫폼의 플랫폼’ 경쟁의 부상
Ⅶ.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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