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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07집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1 - 43 (23page)
DOI
10.20433/jnkpa.202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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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의식에 국한되었던 합리성의 영역을 신체에까지 확장함으로써 서양 근대철학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쇼펜하우어와 프로이트의 시도를 기술하는 것이다.
쇼펜하우어는 무의식과 신체가 본질이며, 의식이 단편적이고 피상적이라고 주장한다. 프로이트도 무의식 개념을 의식에서 표현될 수 없는 사물 자체의 영역에 적용한다. 쇼펜하우어가 서양 근대철학의 회의주의를 무의식의 영역에서 극복하려고 시도했듯이 프로이트도 실재인 무의식의 영역을 정신분석의 방법으로 해명하려는 것이다. 프로이트에서 무의식 개념은 억압된 잠재적 심리상태보다 더 넓은 영역에 적용된다. 그는 자아의 핵심이 무의식적이라고 주장한다. 프로이트에서 자아와 이드의 대비는 지성과 의지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대비와 유사하다. 쇼펜하우어가 지성을 신체인 뇌의 작용으로 간주하듯이 프로이트도 자아를 신체적인 것으로 본다. 초자아의 형성에 대한 프로이트의 주장은 쇼펜하우어의 동정심 윤리가 신비적 차원이 아닌 경험 영역에서 충분히 설명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한글요약
Ⅰ. 서론
Ⅱ. 쇼펜하우어와 프로이트의 무의식 개념에 대한 비합리주의적 해석
Ⅲ. 쇼펜하우어에서 신체의 무의식적 인식작용
Ⅳ. 프로이트에서 무의식의 인식론적 의미
V. 의지와 이드의 신체 관련성
Ⅵ. 쇼펜하우어의 이성과 프로이트의 초자아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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