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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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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현 (이화여자대학교) 류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20 No.4(Wn.56)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7 - 9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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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미디어 사용의 일상화로 인한 온라인 구매 증가, 비대면 서비스 확산, 콜드체인 기술 및 풀필먼트의 발전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신선식품의 안전과 신선도 유지를 위해 포장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다량의 쓰레기가 발생하여 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친환경을 위한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문헌들을 고찰하여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하고 기업, 정부, 사용자 관점에서 친환경을 위한 노력과 특징을 정리하였다. 두 번째, 사례 조사를 통해서 서비스 유형과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 친환경 제품들을 선정하였다. 세 번째, 사용자 경험 조사로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 기대사항 등을 사용자 경험 요인 및 서비스 아이디어로 도출하였다. 네 번째, 앞서 진행된 조사들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콘셉트를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지속가능한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는 제품, 프로세스, 이해관계자들을 중심으로 하였다. 제품은 배송박스, 거점컨테이너, 보관박스로 재사용이 가능하고 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서비스 프로세스는 배송 프로세스와 세척 프로세스로 구분되며 각각의 프로세스를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그리고 서비스를 실행하는 이해관계자들은 물류센터 담당자, 운송기사, 배송기사, 세척센터 담당자, 사용자로 구분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를 친환경 관점에서 분석하고, 기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여 앞으로 반드시 이루어야 할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기업의 역할도 중요하겠지만, 정부의 기술 개발 및 행정적 지원 확대로 기업과 사용자 모두 친환경에 동참할 수 있는 제도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의 이해
3.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경험 조사
4. 지속가능한 친환경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콘셉트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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