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7 - 1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자동적 사고 및 문제행동(외현적-내면적 문제행동)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경기도 소재 4개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남녀 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자동적 사고 및 문제행동 척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첫째, 스트레스, 자동적 사고 및 문제행동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둘째,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는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셋째,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는 성차를 나타낼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레스, 자동적 사고 및 문제행동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문제행동을 외현적, 내면적 문제행동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스트레스와 외현적 문제행동 및 스트레스와 내면적 문제행동의 관계에서자동적 사고는 이 둘의 관계를 모두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트레스와외현적 문제행동 및 스트레스와 내면적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는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 결과들을 중심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덧붙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