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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진경 (아동존중상호작용연구소) 차인영 (아동존중상호작용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9 - 128 (30page)
DOI
10.21183/kjcm.2021.12.20.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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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보육·교육기관 내 아동학대에 대한 교사의 대응 양상과 대응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학대 대응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 5명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해 반구조화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아동학대에 대해 무대응과 묵시적 보호, 모델링, 동료 교사와 논의 등을 통한 소극적 대응 그리고 관리자 보고, 기관 내 공론화, 직접적 개입을 통한 적극적 대응을 보였다. 둘째, 교사는 아동학대 대응 과정에서 개입의 어려움, 명확하지 않은 판단 기준, 상담 통로와 지지체계 부재,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 관계 속에서의 딜레마, 내부고발에 대한 부정적 시선, 대응으로 인한 불이익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셋째, 교사의 적절한 대응을 위해 인식 전환, 교육 제공, 상담체계 마련, 사후관리 체계 개선, 아동학대 관리 조직문화 형성, 기관장의 학대 관리 역량 강화, 신고자 보호 체계 마련이 요구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아동학대 대응에 대한 현장의 실제 어려움을 이해하고 향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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